clean skin clinic

클린칼럼

clean skin clinic

매끈하고 갸름한 얼굴 윤곽 만들기

NO
148
View
4069

  탄력이 쳐지는 것 같다며 피부과를 찾는 환자들의 연령이 점점 더 낮아지고 있다. 이는 피부 노화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많이 커지고, 다양한 치료에 대한 수많은 정보들을 접하기 쉬워지면서 미리 예방하고자 하는 욕구도 그만큼 커지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피부과에서 받는 시술은 미용을 위한 성형 수술보다는 접근도가 높고 위험성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레이저들이 다양한 목적에 의해 개발되어 적용되고 있으며, 수 년전부터는 레이저와 함께 실 리프팅 시술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사실 실 리프팅 시술은 거의 10여년 전에 시작되었다. 초기에는 Aptos라 불리는 녹지 않는 실을 이용하였는데 이는 피부 아래 영구적으로 남아있어 부작용이 생길 경우 치료가 힘들다는 단점과 한계로 인기를 얻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장기적인 부작용이 적은 녹는 실이 개발되면서 다시금 실리프팅이 각광받게 되었다. 녹는 실은 PDO(polydioxanone)라는 성분으로 인체 조직에 이상 반응이 적어 예전부터 외과 수술 등에도 많이 이용되어져 왔다. 실을 이용한 리프팅은 PDO 성분의 아주 가는 실을 얼굴 및 턱에 일정한 방향으로 삽입하는 시술로 삽입된 실 사이에 벡터를 형성하여 원하는 방향으로의 리프팅 효과를 누릴 수 있어 전체적으로 갸름한 V라인의 윤곽선을 만들 수 있고 전반적인 탄력 또한 증가함을 느낄 수 있다.

  실 리프팅 초기의 목적은 중력의 반대 방향으로 실이 당겨져서 늘어진 피부를 물리적으로 끌어올려주는 효과를 얻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이런 물리적인 목적 외에도 주입된 실 주변 조직의 변화 또한 리프팅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주입된 실이 주변 진피 조직의 섬유 세포들을 자극하여 재생을 촉진하고 피부 진피층의 결합조직을 증식시키는 작용을 한다. 특히 주입되는 실 자체 때문에도 효과가 있지만 실을 주입할 때 바늘로 찔러 들어가는 과정에서의 물리적인 자극에 의해서도 세포의 자극 및 결합 조직의 증식 등의 효과를 보일 수 있다. 남은 실은 주입 부위에 염증 반응을 일으킨 후 천천히 치유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과정을 통해 새로운 콜라겐 섬유가 합성되고 재배열되며 신생혈관도 자라게 되어 전반적인 피부 탄력이 증가되고 피부 늘어짐과 처짐이 개선되는 리프팅 효과를 보이게 된다.  

  PDO를 이용한 실 리프팅은 바늘 자국이나 멍, 부종 외에는 큰 부작용이 없고 녹는 실을 사용하여 이물 반응의 위험성이 없기 때문에 부담 없이 시행 받을 수 있다. 이는 다른 시술과 병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특히 안티에이징 레이저 치료와 병행 시에는 콜라겐을 자극하여 신생 콜라겐 합성와 적절한 배열 등을 유도하여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메조보톡스나 하이드로리프팅과 병행 시에는 얼굴의 윤곽선을 다듬고 탄력과 볼륨을 같이 줄 수 있는 장점이 있겠다.